반응형

료안지



아라시야마를 선택함으로써 시간에 쫓기게 되었다는 걸 생각하지 못했다. 오늘 봐야할 것은 정말 많은데!  내가 오늘 교토에서 봐야 할 것은 료안지, 금각사(킨카쿠지), 청수사(키요미즈테라) 다. 이것은 무슨 일이 있어서라도 다 보고 말리라. 안 그러면 내 일본 여행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한 체력 오사카 여행"

이번 내 일본 여행에 모토였기 때문에 부족한 시간을 내 걸음으로 부지런히 료안지로 향했다. 다행히 아라시야마 본선을 타면 료안지로 쉽게 갈 수 있었다.
 

아라시야마 본선 아라시야마역 -> 료안지역으로 가면 됩니다.


간사이스루패스 노선도 (다운받기 가능)

http://www.surutto.com/conts/ticket/3daykr/images/kr-list09haru.pdf

료안지역을 내린 후에 동네에 사람들이 적어서 여기가 맞나, 라고 생각도 하고, 길에 지나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안내 책자에 료안지의 한자를 가르키며

"고고와 도코데스카?" (여기가 어디입니까?)

라는 말도 안되는 일본어로 물어봤다. 사실 여기가 료안지 가는 길입니까? 이렇게 물어보고 싶었지만. 나는 일본어 아는게 저 말 뿐이였다. 당연 대답도 못알아 들었다. 하지만 무슨 베짱에 매번 만나는 사람마다 질문을 했고, 지금 생각해보면 그 용기가 가상하다. 일본 사람들은 친절하게 손가락으로 길을 가르쳐주었다. 드디어 료안지 입구 도착.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료안지는 돌로 만들어진 정원을 가진 선종 사원이라고 한다. 돌로 만들어진 정원이라 어떤 걸까, 라는 생각에 빨리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입구를 들어서면 넓은 연못이 나온다. 연잎으로 가득한 연못은 푸른 이끼색으로 녹빛으로 물들어 있었다. 

 

 

료안지의 경내는 생각보다 넓어서 군대군대 석상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고, 여러가지 이름모를 모형이 있기도 하다. 사실 의미는 잘 모르고, 거기에다가 료안지가 사찰인지도 한국 와서 알았다. 그냥 신사 아님 귀족이 사는 가옥의 느낌이 난다. 일본과 한국의 사찰은 참 다르구나, 라는 걸 또 느꼈다.

료안지의 입장료를 내면 이제 정말 돌로 만든 정원을 볼 수 있다. 경내 입구에는 일본식으로 꾸며진 방을 나서게 된다. 이것을 통과하면 돌로 꾸민 정원이다.

료안지 입장료 : 500엔

드디어. 공개!

앗, 사실 실망이다. 작은 조약돌을 깔고 큰 바위를 만들어 놓고, 돌로 만든 정원이라니! 나도 저렇게는 만들 수 있다 라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돌로 만들어진 정원이라고 이름 부친 것은 이 곳 하나 밖에 없지 않은가. 곰곰히 생각해보면 '생각의 전환'이라는 것. 지나칠 수 있었던 아이디어를 이렇게 만들 수 있다니, 일본인 상상력에 경의를 표한다. 하지만 나의 너무 큰 기대는 실망은 안겨준 것은 사실이다.  

"흰 자갈과 15개의 이끼낀 돌로 이루어져 있고 돌을 놓아둔 위치에 따라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14개 밖에 볼 수 없다고 한다. 깨달음을 얻은 사람만이 15개의 돌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고 여겨 졌다"고 한다.

료안지가 관람은 이것으로 끝이 났다. 다음은 이제 금각사(킨카쿠지) 가볼 차례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