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글은 영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인생은 알 수 없으며, 어디선가 달려오는 고통을 막을 수 없다. 살아가는 동안 고통은 인간 본연이 이겨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밀양은 내게 이런 문제를 던진다.

'종교는 인간에게 구원을 줄 수 있는가'

내 대답은 '아니오' 이다. 인간이 얻는 고통은 결국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스스로 치유를 하는 것이다. 다만 종교는 상처 치유의 과정을 도와주는 매개일 뿐이다. 인간의 상처 응어리는 자신의 풀기 전까지는 누구도 풀 수 없다. 결국 절대자 역시 제 3자다. 

'용서, 고통받은 사람은 용서를 하지 않았는데, 고통을 준 사람은 절대자를 통해 용서를 받을 수 있는가' 

내 대답은 '네. 용서받을 수 있다' 이다. 밀양의 주인공 신애가 교도소 면회를 간다. 당황스럽게도 도섭은 '하나님께서 이미 저를 용서하셨습니다.'라며 일방적으로 말한다. 참 뻔뻔하다.도섭이 말한 '용서'란 고통받은 사람과 별개로 속죄하여 절대자를 통한 마음의 평정을 얻은 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그가 진실로 절대자를 통한 용서를 받았다면 도섭은 신애에게 그렇게 뻔뻔하게 나올 수 없다. 신애에게 만나자마자 '죄송하다' 라고 말했을 것이다. 사이비 종교가 아닌 이상 내가 알고 있는 어떤 종교 지도자는 도섭처럼 무책임하게 행동하라 가르치지 않는다. 그리하여 내 생각은 도섭 자신은 용서를 받았다고 믿었을 뿐 어쩌면 절대자에게 진실로 용서받지 못한 것이다.  

'비밀 밀(密), 볕 양(陽), 비밀스러운 햇살'

상처받은 사람에게 아무도 모르게 비밀스럽게 다가가는 햇살 같은 존재가 바로 사람인 것이다. 가끔은 가는 곳곳마다 따라다니는 그림자처럼, 어느샌가 모르게 다가오는 햇살. 종교로 구원받지 못한 그녀에게 바로 그는 의지처가 된 것이다. 둘의 앞으로 이야기가 해피엔딩일지는 모르지만, 세상살이에서 결국 상처를 보듬어 새살을 돋게하는 건 사람들이기에. 밀양의 의미는 바로 희망인 것이다. 

 

밀양은 사람들의 이야기다. 극도로 짜여진 고통의 현실이긴 하지만, 그 안에서 햇살로, 결국 극복할 것이다. 그렇기에 보이지 않는 상처들을 가진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이고, 다시 희망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