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날 바다.

김어준의 파파이스에서 김지영 감독이 나오면서 언젠가 이 영화가 나올 것이라고 그게 언제쯤인지는 알지 못했다. 

 

이 영화는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의 침몰원인을 감독 나름의 논리적인 방법으로 푼 다큐멘터리다. 감독은 세월호 AIS 항적도, 전문가 및 생존자 인터뷰, CNN 방송 등을 언급하며 논리를 입증하기 위한 사실을 쉽게 알려준다. 

세월호의 침몰원인은 여러 다양한 설이 있다. 그렇지만 어느 하나 제대로 확실히 밝혀진 것이 없다. 그날 바다, 제작자인 김어준씨도 세월호 침몰원인에 대해 모든 가설은 열어두고 있으며 반론이 있을 수 있다고 영화에서 밝혔다. 세월X를 만든 네티즌 수사대 자로와 김관묵 교수는 외력설에 대해 일부 유사하지만 다른 가설을 제기하고 있다. (세월X도 열심히 봤것만, 기억이 1도 안난다;) 

 

이 영화는 내게 여러가지 복잡한 감정을 안긴다.  

'얼마나 진실로 다가가기 어려우면 감독이 발벗고 나서 영화를 제작했어야 했나', 라는 슬픔과 '누군가들의 노력으로 이 영화가 안나왔다면 나는 세월호의 침몰원인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겠다. 조용히 진실이 묻혀버렸겠다.' 라는 안도감.  

 

부디 이 영화를 시작으로 세월호의 진실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음 좋겠다. 

잊지 않겠습니다. 4.16. 

 


 

반응형
반응형

일드에 쓰는 것도 오랜만이다. 일본어를 공부할 목적이 사라져서 그런지 거의 일드를 보지 않았다. 물론 그러니 요즘 트랜드도 전혀 모르고 옛날에 다운받아 놓았던 일드를 꺼내보았다.

'로스 타임 라이프(2008)'. 

인생, 죽음을 맞이하기 전, 내게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누군가가 내게 이런 갑작스런 질문을 했고, 일드 '로스 타임 라이프'를 추천해 주었다. 그 당시에는 '죽음' 생각을 해본 적이 없어 적잖히 당황해 머뭇거렸었다. 하지만 누군가 내게 다시 묻는다면 나는 평소와 다르지 않게 보낼 것이라고 답할 것이다. 물론 내 삶에 대해 백퍼센트 만족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행복하다.   

 

로스 타임 라이프는 에피소드 한 편으로 완결되는 옴니버스 형식으로 드라마다. 축구룰을 기반으로 동일한 프레임을 가지고 있으며 에피소드와 주인공이 다른 형식이다. 보통 주인공이 죽음을 맞이하게 한 시점에 노란 복장을 한 심판단이 우르르 나타나 전광판에 죽기까지 추가 시간(로스 타임)을 보여준다. 추가 시간동안 주인공이 죽기 전 인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한다. 

 

내가 가장 인상깊게 본 에피소드는 9화 히키코모리 편이다. 9화에서는 일본 드라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남자 배우 '오오이지미 요'가 나온다. 

인생에 쓸데없는 플레이가 있는 것일까 

-어느 위대한 축구 선수의 말

우리는 죽음을 망각한 채 인생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한번 뿐인 인생, '지금 여기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겠다. 오랜만에 드라마를 통해 놓치고 있었던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블로그 포스팅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국내에서도 판권을 사왔는지, 2015년 방영된 동일한 제목의 웹드라마가 있다. 

 

반응형
반응형

이 글은 영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영화는 아니다. 우연히 검색하다가 <두개의 빛 : 릴루미노> 유투브 채널로 알게 된 거다. 볼까 말까 고민하다가 출연진과 감독 때문에 보기로 결정. 재생시간 31분, 짧은 영화다. 릴루미노는 '빛을 되돌려주다'라는 뜻으로 라틴어 어원이라고 한다. 

간단한 영화 줄거리는 사진동호회에서 만나게 된 시각 장애를 가진 수영과 인수가 사진을 통해 점차 서로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되는 이야기이다. 남녀의 사랑이야기지만, 영화를 보면서 든 생각은 '볼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소중한 것이구나, 였다.  

영화에서 저시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기기가 나오는 것이 신기했다. 영화를 본 후에 검색을 했더니 릴루미노는 삼성전자에서 만든 저시력인을 위한 보조앱이였다. 따로 저시력인용 VR 기기가 있는 것이 아니고, 앱을 설치하면 기존 VR 기기도 사용이 가능한 것이였다. 게다가 무료 배포였다. 그래서 영화 제목이 릴루미노였구나 싶었다. 

삼성전자 릴루미노 홈페이지 : https://www.samsungrelumino.com/

왜 31분 유튜브 채널 배포 영화에 배우 한지민씨와 박형식씨가 나오게 되었는지, 감독은 허진호 감독이였는지, 왜 삼성전자에서 영화를 업로드 했는지 조금 알게 되었다. 제대로 릴루미노와 VR기기 PPL이였지만, 그래도 영화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 다행히 PPL이 불편하지 않은 잔잔한 사랑이야기였다. 

두개의 빛 : 릴루미노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watch?v=3y5zBY96Mio  

 

반응형
반응형

이 글은 영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끔 난 미술관 옆 동물원, 이 영화를 즐겨봤었다. 비록 많은 관객에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생각보다 이 영화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까 싶다. 그중 나도 하나고, 울적할때마다 보면 뭔지 모를 기분이 좋아진다. 꼭 초콜릿을 한가득 입에 집어넣은 맛이라고 할까? 이제 하도 많이 봐서 어디서 어떤  대사가 나오는 정도는 기본이고, 대사를 따라할 정도지만. 지루하지 않다. 또 어떤 사물에 대한 시각이 나와 다르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몇 년뒤의 내 나이를 생각해보면 끔찍했는데 막상 그 나이가 됐을때 담담할 수 있는건 나이를 한살씩 먹어서인가봐. 그럼 그 다음 나이가 그리 낯설지만은 않거든."

군휴가를 나와 옛 애인 다혜를 찾아온 철수, 하지만 그 집엔 다혜는 없고, 결혼식 비디오 촬영기사인 춘희가 살고 있다. 철수는 다혜를 만난다며 그 집에 눌러앉고 춘희는 의도치 않게 낯선 남자와 동거를 하게 된다. 춘희가 밤마다 시나리오를 쓰는 것을 알고 철수는 타이핑을 해주기로 약속을 하고 시나리오 안에 녹아들어 있는 춘희의 사랑을 바꾸려고 한다. 춘희와 철수가 티격태격하는 모습은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감정이 싹트게 한다.  

"사랑이란게 처음부터 풍덩 빠지는건 줄로만 알았지,  이렇게 서서히 물들어 버릴 수 있는 건 줄은 몰랐어." 

'미술관 옆 동물원'은 서로 다른 사랑하는 방식과 가치관을 가진 철수와 춘희의 동거를 통해 가치관과 감정의 변화를 조금씩 보여준다.  그리고 1998년이라 지금처럼 사랑의 표현방식이 적나라하지 않아 좋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엔 미술관과 동물원이 있는 과천을 가봐야겠다. 

반응형
반응형

이 글은 영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난 3년만에 첫 직장을 그만뒀다. 3년 정도 회사에 다녀봤더니 대학생 때보다 금전적인 여유는 생겼는데, 마음의 여유가 사라졌다. 회사생활도 어느정도 익숙해졌는데 갈수록 삶의 활력은 없어지고, 언제까지 이 일을 해야 할지 암담했다. 게다가 일이 나와 맞지 않아 매일매일 고통스러웠다.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퇴사, 그 때 나이 29살, 3월

'나의 서른에게'는 내게 옛일을 떠올리게 만드는 영화다. 

'나의 서른에게' 라는 영화는 나이와 생일이 같은 두 여성을 통해 서른이 되기 전 스물아홉이 느끼는 고민을 우리에게 털어놓는다. 번듯한 직장, 승진, 연애 무엇 하나 빠질 것이 없는 임약군, 파리로 여행을 떠난 황천락의 집에 머물면서 임약군은 모든게 완벽하게 보였던 자신의 삶에 균열이 있음을 알게 된다. 음반가게 점원, 퉁퉁한 외모, 남들이 보기에는 보잘 것 없어보이지만 삶에 대해 긍정적인 황천락이 쓴 일기를 보며 임약군은 서른을 맞이할 용기를 얻는다.    

"우리는 매일 죽음을 향해 걸어가니까. 남은 시간이 얼마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가고 싶은 곳을 가면 되는 거야. 가장 중요한 건 행복했던 모든 순간들을 기억하는 거지. 인생은 우리 뜻대로 되진 않아.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그저 살아가는 것뿐이야."

이 영화는 서른만을 위한 영화가 아니다. 삶을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영화이다. 타인에게 보여지는 완벽했던 삶이 오히려 공허해지기도 하고 소중한 걸 무심코 지나칠 때가 있다. 그 땐 잠깐 멈춰서 내안의 나를 살피는 게 필요하다. 잠깐 다른 사람보다 늦을 수는 있겠지만 그래야 앞으로 남은 삶을 기꺼이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꿈의 시작은 0이다. 

'나의 서른에게'는 홍콩에서 10년동안 인기있었던 연극 <29+1>을 영화화한 것이다. 왜 인기가 있었는지 알 것 같다. 그리고 주인공 황천락이 너무 사랑스러웠다. 우연히 본 영화에 감사하며, 나도 이탈리아 피렌체 두오모를 꼭 가봐야겠다. 내 버킷리스트니까.

 

반응형

+ Recent posts